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사전에 막지 못한것도 안타깝지만,
현대차의 대규모 대미투자를 결정한 이후 미국의 결정은 우리나라 국력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네요.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차별 논란으로 우려를 낳았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여파가 미국 시장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본격 시행된 이후인 지난 9월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전기차 판매는 이전 달보다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은 지난 9월 한 달간 전기차 아이오닉5를 1천306대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8월 판매량 1천517대보다 211대(14%) 줄어든 수치입니다. 7월 1천984대(아이오닉 포함)보다는 30% 이상 줄어습니다.

기아의 전기차 EV6도 9월 한 달간 1천440대 판매됐습니다. 이는 8월 1천840대보다 400대(22%) 줄어들었습니다. EV6는 지난 7월엔 1천716대 팔렸습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은 지난 8월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 후 공포해 곧바로 시행됐습니다.
이 법은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천500달러(약 1천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도록 규정합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됐고 미국산 전기차와의 차별 논란과 함께 수출에 타격이 예상됐습니다.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전기차 공장을 건립중인 현대차는 오는 2025년에야 공장을 완공할 것으로 예상돼 현행 인플레이션감축법이 계속 유지될 경우 오는 2025년 이후에야 이 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조 바이든 정부와 민주당이 인플레이션감축법을 주요 입법 성과로 널리 홍보하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타격은 당분간 더 커질 전망입니다.
통상적인 판매량 비교 기준에 따라 전월이 아닌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하면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올 9월 미국 친환경차 전체 판매는 1만1천26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감소했는데, 전기차 판매량은 3천533대로 28.0% 늘었습니다. 다만 수소전기차가 27대로 48.1%, 하이브리드가 7천703대로 11.2% 각각 감소했습니다.

보조금 영향이 없는 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은 지난해 9월 미국 내 하이브리드 판매가 206.4% 증가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보인다고 현대차는 해석했습니다.
'데일리 뉴스 >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무 미사일 낙탄..강릉 폭발음 (0) | 2022.10.05 |
---|---|
윤석열차..문체부 (0) | 2022.10.05 |
박수홍, 조사 중 부친에게 폭행 당해…병원 긴급 후송 (1) | 2022.10.04 |
돈 스파이크 마약..오은영의 금쪽상담소 (0) | 2022.09.28 |
윤석열 대통령 막말 (0) | 2022.09.22 |